Home 사회적경제 이해 자활기업

자활기업

사회적경제는 빈부의 격차, 경제적 불평등, 환경파괴 등 자본주의 시장 경제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공동체 보편의 이익과 지속가능한 사회건설을 지향하는 경제이며 사회적경제기업에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이 있습니다.

자활기업이란?

지역자활센터의 자활근로사업을 통해 습득된 기술을 바탕으로 1인 혹은 2인 이상의 수급자 또는 저소득층 주민들이 생산자협동조합이나 공동사업자 형태로 설립하여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자활기업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18조에 근거하여 지방자치단체장으로부터 인정을 받고,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사회적경제기업입니다. 2인 이상의 수급자 또는 차상위자가 상호협력하여, 조합 또는 사업자의 형태로 탈빈곤을 위한 자활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지역자활센터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정 받아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 주민의 자립과 자활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자활지원사업 전문 사회복지시설입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는 2개의 자활센터가 운영 중입니다.(서귀포일터나눔지역자활센터, 서귀포오름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사업

지역자활센터에서 실시하는 근로사업으로 저소득층 중에 근로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일을 통해 자립/자활할 수 있도록 개인의 특성과 능력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기 삶의 주체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설립요건

(설립주체) 2인 이상의 수급자 또는 차상위자로 구성
· 1인이 창업한 경우는 개인 창업으로 자활기업이 아님
· 조건부수급자가 자활기업으로 취・창업한 경우에는 '근로'로 인한 조건부과제외자로 처리하지 않고 조건부수급자로서 자활사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처리(행복e음 자활지원 계획수립 시 조건부수급자로 처리)


설립방식

조합 또는 부가가치세법상 1인 이상 사업자로 설립
· 조합형태로 설립을 추진하더라도 사업자 등록을 하여야 하며, 사업자등록이 없는 경우 자활기업으로 인정하지 않음
· 자활사업 위탁기관(모법인) 및 실시기관 현직종사자(모법인 대표, 센터장 포함) 명의의 사업자등록 및 대표직 겸직을 금지함(단,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유형을 변경한 자활기업은 적용 제외)


설립절차

부가가치세법상 사업자 등록절차 및 타 법령 상 조합 설립 절차에 따름
(예시)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른 협동조합 /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절차


자활기업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한국자활기업협회 홈페이지를 참고바랍니다. 바로가기